본문 바로가기
ETC

수에즈 운하 사고 - 수에즈 운하 어떤 곳?

by 혁명개미 2021. 3. 29.

수에즈 운하란?

1859년에서 1869년 사이에 오스만 제국의 지배하에 페르디난드 드 레세프스가 설립한 수에즈 운하 회사에 의해 건설되었고, 1869년 11월 17일에 공식적으로 문을 열었다. 이 운하는 남대서양과 남대서양을 피하고 아라비아해에서 런던까지 약 8,900km(5,500mi)의 거리를 8~10일 단축시켜 북대서양과 북인도양 사이를 연결하는 보다 직접적인 수로를 제공한다.

포트사이드의 북쪽 종착역에서 수에즈 시의 트웨픽 항 남쪽 종착역까지 뻗어 있다. 길이는 193.30km(120.11mi)이며, 북방과 남방 통로를 포함한다. 2020년에는 18,500척 이상의 선박이 운하를 횡단했다.

 

2016년 2월 24일, 수에즈 운하 당국은 공식적으로 새로운 사이드 채널을 개설했다. 수에즈 운하의 동쪽 연장선 북쪽에 위치한 이 쪽 채널은 터미널에서 정박하는 선박을 위해 동쪽 터미널을 운행한다. 동컨테이너터미널은 운하 자체에 위치하기 때문에, 새로운 측면 채널이 건설되기 전에는 호송차가 운행하는 동안에는 터미널에 선박을 정박시키거나 출항시킬 수 없었다

 

 

수에즈 운하의 경제적 영향

경제적으로, 수에즈 운하가 완공된 후, 현재 영국이나 독일 같은 북유럽과 서유럽의 해상 무역 국가보다 근동 및 극동과의 연결 속도가 훨씬 빠른 지중해 국가들의 해상 무역 강국에 주로 혜택을 주었다. 중앙유럽과 직접 연결되는 합스부르크 주요 무역항 트리에스테는 그 당시에 엄청난 상승을 경험했다.

브린디시와 트리에스테에서 봄베이로 가는 증기선 여행을 위해 19세기에 절약된 시간은 제노바 32세부터 마르세유 31세, 보르도, 리버풀, 런던, 암스테르담, 함부르크에서 24일 동안 37일이었다. 당시 운하관세가 비싼 물자를 수송할 수 있는지도 따져볼 필요가 있었다. 이것은 지중해 항구의 급속한 성장을 이끌었고, 중유럽과 동유럽으로 가는 육로를 가지고 있었다. 오늘 해운사 정보에 따르면 싱가포르에서 수에즈 운하를 거쳐 로테르담까지 가는 항로는 아프리카 주변 항로에 비해 6,000km 단축돼 9일 정도 단축된다. 그 결과, 아시아와 유럽 간 여객선 서비스는 이 짧은 노선 덕분에 이산화탄소를 44% 절감했다. 수에즈 운하는 동아프리카와 지중해 지역 사이의 연결에서 그에 상응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20세기에, 수에즈 운하를 통한 무역은 두 차례의 세계 대전과 수에즈 운하 위기로 인해 여러 차례 중단되었다. 또한 많은 무역 흐름이 지중해 항구에서 함부르크와 로테르담과 같은 북유럽 터미널로 옮겨졌다. 냉전이 끝난 뒤에야 유럽 경제 통합의 성장, 이산화탄소 배출과 중국 실크로드 구상을 고려한 것이 성장과 투자의 초점인 피레우스와 트리에스테 등 지중해 항구다.

 

2021년 수에즈 운하 방해

2021년 3월 23일, 현지 시간 7:40에 수에즈 운하는 초대형 골든급 컨테이너선 에버 기븐에 의해 양방향으로 차단되었다.

버그린 마린에서 운항하던 이 배는 강풍으로 배가 항로를 이탈한 것으로 알려지자 말레이시아에서 네덜란드로 향하던 중 좌초됐다. 지상을 달리자 에버 기븐이 옆으로 돌아 운하를 완전히 막았다.운하의 길이의 일부가 장애물을 우회하는 데 여전히 사용될 수 있는 더 오래된 좁은 채널과 평행하지만, 이 특별한 사건은 단 하나의 채널로 운하의 한 부분에서 일어났다.

사건 발생 초기에 많은 경제학자들과 무역 전문가들은 수에즈가 세계 무역에 얼마나 중요한지 언급하며 방해를 빨리 해결하지 못할 경우 미칠 영향에 대해 언급했고, 이번 사태는 이번 사건에 이어 운하를 통과할 예정인 덫에 걸린 상품 때문에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제품 중에서는 상당량이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는 상태로 막혀 있어 당장의 여파가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다.

IHS마킷의 에너지 시장 분석가인 마셜 스티브스와 보스턴 영사의 카밀 에글로프에 따르면, 유럽과 미국 시장을 언급하면서, 몇몇 해양 전문가들은 이것이 "원유를 위한 실질적인 수송 경로가 아니다"라고 말하며, 무역에 대한 급격한 영향의 예측에 이의를 제기해 왔다.팅그룹과 대체 공급원은 트래픽이 둔화됐을 뿐 이는 반도체 산업 등 기존 부족 업종에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제해운회의소는 매일 최대 30억 달러어치의 화물이 수에즈 운하를 통과한다고 추산한다.


막힘 현상이 전 세계 화물 일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알려졌다. 해운회사들은 희망봉 주변의 훨씬 더 긴 항로를 따라 선박을 우회시킬지도 고려하고 있다. 그렇게 하는 첫 번째 컨테이너선은 에버 기븐의 자매함인 에버 그리트이다.

 

 

3월 29일, 해양 서비스 제공업체인 Inchcape에 따르면, 배는 다시 떠내려갔다. 운하 운항이 얼마나 빨리 재개될지, 450여 척의 밀린 선박이 언제 풀릴지는 미지수다.

 

111

댓글